2014년 1월 신곡 top100 곡 유튜브 연속 재생목록으로 만드는 방법

저는 주로 듣고 싶은 음악이 있으면 유튜브를 참고하는 편입니다. 국내 음악 사이트에서 음악을 들으려면 PC에 뭔 플러그인들을 그리 설치하고 업데이트까지 하는지... 그래서인지 언제부터 음악은 스마트폰을 통해서 줄곧 듣고 있습니다. PC에서 다수의 곡을 연속재생 할때도 유튜브를 이용하곤 합니다. 유튜브는 비디오 서비스이기 때문에 음악 감상보다는 뮤직비디오 혹은 방송출현 영상을 볼때 많이 이용합니다. 하지만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재생목록 기능을 이용하면 나름 괜찮은 음악 연속재생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2014년 1월 신곡 top100을 유튜브 연속 재생 목록으로 만드는 팁을 간단하게 소개하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내용은 제가 얼마전에 다룬 "크리스마스 캐롤 모음 듣기, 연속듣기 유튜부 재생목록 만들기"와 동일한 방법입니다. 이미 방법을 숙지하신분이라면 본 글은 그냥 Pass 하셔도 되겠습니다.(방법이 아주 미세하게 다르긴 합니다.^^)

우선, 유튜브에 접속합니다. 검색창 오른쪽에 "업로드" 옆에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고 바로 하단에 옵션에 보이는 "동영상 관리자"를 클릭하세요.


유튜브 동영상관리자 화면입니다.
화면 왼쪽에 '재생목록'을 클릭하세요.


재생목록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새 재생목록"을 클릭후에 재생목록 제목과 공개여부를 선택하고 '만들기'를 클릭하면 재생목록 만들기가 진행됩니다.


방금 생성한 재생목록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적어주고 "완료"를 클릭하면 재생목록 만들기가 최종적으로 완료됩니다.


이젠 2014년 1월 신곡의 리스트가 필요하겠죠? 우리에게 익숙한 음악 서비스 중 하나인 멜론의 top100의 리스트를 참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리스트에 나와있는 곡들을 유튜브에서 검색한 뒤 재생목록 리스트에 추가시켜주면 너무나도 간단히 2014년 1월 신곡 top100 연속 재생 목록이 만들어 지는 것이죠.


그럼 첫 번째 곡으로 케이윌 별처럼을 추가시켜 볼까요? 아! 별처럼은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OST 곡이었군요^^;; 유튜브에서 별처럼 케이윌을 검색했습니다. 결과에서 나온 곡 중 하나를 재생목록으로 추가할 것입니다. 가급적이면 영상에 광고가 포함되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가 포함된 영상은 재생 중간에 광고영상이 흘러나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광고가 없는 곡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음악 재생화면입니다. 플레이어 하단에 정보/공유/추가 탭이 있는데요. 여기서 '추가'탭을 클릭하면 재생목록에 추가 옵션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이 중에서 오늘 예시로 제가 만들었던 '2014년 1월 신곡' 재생목록을 클릭합니다.


위 사진의 메시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 처럼, 재생목록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해당곡이 재생목록에 추가됩니다. 이런 방법으로 곡을 계속 재생목록에 추가시켜 주면 되겠습니다. top100 곡을 만들려면 이런 작업을 100번 해야합니다. 100곡을 모두 추가하셔도 좋겠지만 본인이 선호하는 노래로만 재생목록을 꾸미는게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이제 만들어 놓은 재생목록을 확인도 하고, 실제 플레이도 시켜볼까요? 유튜브 첫 화면에서 왼쪽의 메뉴에 '재생목록'을 클릭하면 현재 내가 만들어 놓은 재생목록이 바둑판 모양으로 나옵니다. 저는 시간 관계상 '2014년 1월 신곡' 재생목록에 10곡만 넣어봤습니다. 이제 재생목록을 클릭해볼까요?


재생목록을 클릭하면 플레이어 오른쪽에 내가 추가했던 곡들이 플레이 리스트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감상을 원하는 곡이 있으면 클릭하면 바로 플레이가 됩니다. 단, 광고가 포함된 영상이라면 플레이 직전에 광고가 나올수 있습니다.(음악이 시작되기 전에 광고가 나올 수 있다는 점이 유튜브로 재생목록 만들기의 단점이긴 합니다.)

재생목록은 공개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나만 보려면 비공개를 해두면 되겠습니다. 공개된 재생목록은 재생시 주소창에 나오는 URL을 가지고 다른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 설정은 [유튜브 동영상 관리자] - [재생목록] - [공개여부]에서 수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가볍게 10곡 미만 정도의 애청곡은 유튜브로 재생목록을 만들어 두는 것도 괜찮습니다. 국내 음악 사이트의 플레이어 플러그인 설치가 꺼려진다면 유튜브 활용법도 괜찮은 방법중 하나죠^^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