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s 3.0을 이용한 갤럭시s4 킷캣 업그레이드

드디어 우리나라에도 갤럭시s4 킷캣 업그레이드가 시작되었습니다. 삼성의 스마트폰 중에서는 갤럭시s4를 포함하여 갤럭시 노트3, 갤럭시s4 lte-a가 현재 킷캣(안드로이드 4.4.2)가 적용된 상태이입니다. 향후에 점진적을 다른 갤럭시 시리즈에도 킷캣 업데이트를 기대해볼만 하겠습니다. 운영체제 버전이 바뀌는 판올림의 경우 외국에서는 OTA(무선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하고 있었지만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무선보다는 kies를 통한 유선 업데이트를 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킷캣 부터는 kies가 아닌 OTA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OTA 업그레이드가 안먹일 때도 종종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펌웨어가 있는가의 여부는 휴대폰 자체에서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휴대폰 펌웨어 업데이트 여부 확인법을 알아볼까요?



갤럭시s4(혹은 타 갤럭시 시리즈)의 환경설정에서 상단에 <더보기> - <디바이스 정보>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 <업데이트>를 순서대로 터치하면 최신 펌웨어 유무를 확인합니다. 엇?! 킷캣 업데이트가 시작되었는데... OTA로는 아직 지원이 되지 않는가 봅니다. 아니면 오류가 있거나 그외에 이런저런 사정이 있을 수도 있죠.


kies 3.0을 통한 유선 업데이트

OTA로 갤럭시s4 킷캣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지 않으면 두가지 해결책이 있습니다. 하나는 PC와 연결하여 kies(삼성 키스) 프로그램을 통해서 킷캣 업그레이드를 하는 방법이고요. 다른 하나는 가까운 삼성 AS센터에 내방해서 업그레이드를 받는 방법입니다. 서비스 센터를 찾아가는 것은 시간과 차비가 낭비되는 일이니 우선 kies를 통해서 킷캣 업그레이드를 시도해봐야겠죠?

갤럭시s4 킷캣 업그레이드 부터는 kies 3.0을 통해서 가능합니다.(갤럭시s4의 젤리빈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았다면 kies 2를 통해서 젤리빈으로 업그레이드가 선행된 뒤 kies 3을 통해서 킷캣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야 합니다.) kies 3.0 는 삼성전자 웹사이트를 통해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kies 3.0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PC와 갤럭시s4의 연결은 kies 3.0을 설치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kies 3.0을 실행하고 갤럭시s4를 인식하니 화면에 최신펌웨어 정보가 나오는군요. 안드로이드 OS 4.4.2 버전 적용 소식입니다. 즉 킷캣 업그레이드라는 이야기죠.

아! 그런데 잠깐 kies 3.0 화면을 처음보신 분들도 있겠군요. 이전 버전의 kies와 조금 달라졌는데요. 약간 가벼워졌지만 그만큼 기능 몇 가지가 빠졌습니다. 대표적으로 주소록 관리 기능이 빠졌습니다. kies를 통해서 주소록 백업과 관리를 하셨다면 조금 당혹스러울 지도.... 갤럭시s4 주소록의 백업은 다른 툴을 통해서 진행 후에 킷캣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세요~

갤럭시s4 킷캣 펌웨어 업그레이드 진행시 주의사항 입니다. 업그레이드시 갤럭시s4가 벽돌이 되지 않으려면 위의 주의사항을 숙지하시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워낙 기본적인 사항이니 내용은 익히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이제 약관에 동의하고 업그레이드를 시작하면 되겠습니다. 갤럭시s4 킷캣 업그레이드 소요시간은 약 10~ 20분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kies 3.0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진행 현황입니다. 먼저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고 갤럭시s4로 펌웨어를 복사되고 그 뒤 갤럭시s4에서 펌웨어를 설치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갤럭시s4에서 킷캣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정상적인 화면이니 낯설은 화면이 나왔다고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과정은 약 5분에서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이 상태로 그냥 가만히 두면 되겠습니다. 폰이 아래로 낙하 하지만 않도록 주의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갤럭시s4 킷캣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kies 3.0 화면에 펌웨어 업그레이드 완료 표시와 정보가 표시됩니다. kies 2.6 및 연락처(주소록) 편집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군요. 이 부분은 조금 아쉽습니다.


갤럭시s4가 2번 정도 재시작 됩니다. 재식작 과정은 평상시 보다 시간이 더 소요 될 수 있습니다. 부팅 마지막 단계에서 앱 최적화 과정이 나옵니다. 설치한 앱의 개수가 많을 수록 최적화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최적화가 끝나면 업그레이드가 최종적으로 완료됩니다.
 

갤럭시s4의 킷캣 업그레이드를 무사히 마쳤으니 킷캣 이스터애그 화면을 확인해야겠죠? ^^ 캣캣으로 판올림하면서 달라진점은 아직까지 두드러지게 보이진 않습니다. 크게 변경된 부분이 있으면 별도의 포스트로 소개해보겠습니다. 오늘은 kies 3.0으로 갤럭시s4 킷캣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혹시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갤럭시s4 벽돌 현상이 발생핬다면 가까운 삼성 서비스 센터를 내방하셔서 문제를 해결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성공적인 업그레이드를 기원합니다. 화이팅!!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