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영화, 드라마, 교육, 뉴스 등의 콘텐츠들! 과거에는 PC를 중심으로 소비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단연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을 통한 소비가 상당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손안에서 즐기는 이런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휴대성 측면에서 편리함을 제공해주고 있지만 화면 크기에 대한 아쉬움이 남습니다.



집, 사무실, 학교 등 나 혼자가 아닌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경우에는 더 넓은 화면에서 콘텐츠를 공유하고 싶을 때가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TV 혹은 모니터 등 더 넓은 화면으로 그대로 옮길 수 있을까요?




유선 케이블을 이용한 스크린 미러링의 불편함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디스플레이 장치로 그대로 반영되게 하는 것을 '스크린 미러링'이라고 합니다. 스크린 미러링을 구현하는 방식에는 유선과 무선이 있습니다. 유선의 경우 MHL케이블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고요. 무선 디스플레이 동글이 많이 없었던 시절에 주로 사용하던 방법입니다.



하지만 유선연결인 만큼 케이블로 인한 불편함이 따랐습니다. 케이블 길이에 따른 이동성이 자유롭지 못했고요. 별도의 전원케이블까지 연결해야했으니 인테리어에 민감한 분들이라면 다소 꺼리는 부분도 있었을 것입니다.

 



무선 스크린 미러링 미라캐스트(Miracast)를 이용하자!
무선디스플레이어댑터 "모두시스 MDS-3200 시즌2"


최근에는 무선 디스플레이 방식으로 "미라캐스트"를 많이 사용합니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TV에는 기본적으로 미라캐스트 기능이 탑재되어서 나올 정도니 말입니다. 아직도 미라캐스트를 지원하는 무선디스플레이 어댑터 제품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저는 체험단을 통해서 무선디스플레이 어댑터 "모두시스 MDS-3200 시즌2" 제품을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어떤 제품인지 한번 살펴볼까요?



모두시스 MDS-3200는 손안에 쏘옥 들어오는 컴팩트한 크기입니다. 상단은 하이그로시의 광택처리로 깔끔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무선디스플레이 어댑터가 어떤방식으로 연결되는 위의 사진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TV혹은 모니터와 모두시스 MDS-3200 시즌2를 유선으로 연결합니다. 그런 다음 스마트폰을 MDS-3200 시즌2와 무선으로 연결해주면 끝! 기본적인 원리는 정말 간단하죠? 아래에서 조금더 디테일하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MDS-3200 시즌2에 HDMI 케이블과 전원케이블을 연결해주세요.(HDMI 케이블은 MDS-3200 시즌2 구성품으로 들어 있습니다.) 전원케이블은 마이크로USB 단자를 사용합니다.(마이크로USB 케이블과 충전 어댑터도 구성품으로 들어 있습니다.) 우리가 스마트폰 충전에 흔히 사용하는 것입니다. 스마트TV에 연결한다면 스마트TV 자체의 USB 케이블과 연결시켜주시면 됩니다. MDS-3200 시즌2은 전원케이블만 연결시켜준다면 자동으로 켜집니다.





그런다음 스마트TV, 일반TV, 모니터 뒷면에 있는 HDMI 단자에도 케이블을 연결시켜주세요. MDS-3200 시즌2에 연결했던 그 HDMI 케이블의 남은 한쪽을 말입니다. 이제 이것으로 기본적인 세팅은 끝!!! 





TV 혹은 모니터의 외부입력을 HDMI로 해주세요. MDS-3200 시즌2에 전원을 연결시켜줬다면 위와같은 화면이 보여집니다. 이제 스마트폰과 연결만 남았네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까요?





삼성 갤럭시 시리즈의 경우 알림바에 있는 토글버튼 중에 "Screen Mirroring"이라고 있습니다. 터치하면 사용가능한 디바이스를 검색하고요. 리스트에서 Twingle Air+ 235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연결 중이라는 표시가 나타고 잠시후 화면이 디스플레이로 미러링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 스마트폰도 마찬가지 입니다. 알림바의 토글버튼 중에서 Miracast를 선택해주세요. 만약 토글 버튼 중에 Miracast가 없다면 버튼 리스트 가장 오른쪽에 있는 "편집"을 누르고 Miracast를 찾아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미라캐스트 활용, 다양한 콘텐츠 즐기기!



아이들 키우는 집이라면 유튜브의 존재에 대해서 깊은 고마움을 느끼고 있을 것입니다. 집에서 스마트TV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DLNA 연결을 통해서 유튜브 재생에 큰 무리는 없었겠지만, 일반TV를 사용하고 있거나 혹은 스마트TV의 무선 네트워크 설정이 복잡하여 시도조차 못하고 있었거나 장소에 따라서 모니터에 연결해야 했던분들은 MDS-3200을 이용해서 유튜브를 큰화면으로 재생시켜주세요.





그리고 가족들 혹은 친구들과 있을때는 뮤직비디오 및 영화도 스마트폰 및 태블릿으로 빠르게 검색하고 TV의 큰 화면으로 감상하시고요. 삼성 스마트폰의 경우 AllShare Cast(올쉐어 캐스트) 공유를 통해서 좀더 쉽고 편리하게 동영상을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게임의 경우도 더 넓은 화면에서 더 재미있게 즐겨보시고요. 만약 AV 시스템까지 갖추고 있다면 손에 땀을 쥐는 박침감을 맛볼 수 있을테니 말입니다.


기존에 일반TV, 모니터를 사용하시던분들 혹은 스마트TV를 사용하고 있지만 네트워크 연결방법이 복잡하고 번거로워서 무선 디스플레이를 포기하고 있었던 분들은 모두시스 MDS-3200 시즌2를 통해서 더 신나고 재미있는 스크린 미러링을 즐겨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DLNA 설정 혹은 와이다이 연결 및 활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모두시스로 부터 체험단 활동 및 리뷰를 목적으로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