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 시리우스 초기화 하는 방법!

스마트폰/안드로이드폰 글쓴이: 컥군(Jae Young Choi) 2010.06.07 07:00

시스템 오류로 느려진 시리우스 초기화로 해결하자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 해서 사용합니다. 그러면서 원래 시스템의 설정을 변경하고 불필요한 캐쉬가 쌓이면서 컴퓨터가 점점 느려지게 됩니다. 간혹 불안정한 프로그램을 설치했다간 시스템에 크나큰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우리는 필요한 데이터를 백업하고 포맷을 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폰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서 시스템 설정 값을 변경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정식 마켓이 아닌 불분명한 출처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스파이웨어가 설치 될 수도 있으며 불안정성 때문에 오류가 더 심하게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단말기의 성능이 상당히 저하 되게 됩니다. 이 경우 PC의 포맷과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초기화 해야 합니다.

시리우스 초기화 동영상 가이드


우선 주소록을 백업 해보겠습니다. 기존에 주소록을 Gmail의 주소록과 동기화해서 사용했다면 주소록 백업 과정을 생략해도 생관 없습니다. 그러나 항상 만약을 대비해서 주소록을 백업 해놓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소록 백업 하는 과정은 http://www.kuccblog.net/78 에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소록 백업이 끝났으면 이제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을 SD카드(외장메모리)로 백업을 합니다. 백업 애플리케이션은 어떤 것을 사용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본인의 취향에 맞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됩니다. 저는 Astro file manager로 백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stro file manager에서 "메뉴 - Tools - Application Manager/Backup"으로 가면 현재 사용중인 모든 어플리케이션 목록이 나옵니다. 백업을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체크를 하고 "Backup"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상단에 Backed up Apps에서 백업된 애플리케이션 파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http://www.kuccblog.net/54 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이제 SMS문자 메시지를 백업해봅시다. 단 주의 할 점은 MMS는 백업하지 못합니다. SMS backup & restore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문자메시지를 쉽게 백업과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컴퓨터를 포맷 할때도 마찬가지지만 항상 뒤늦게 "아차!"하고 놓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인터넷의 즐겨찾기가 아닐까 합니다. 인터넷의 즐겨찾기는 Bookmark Sort & Backup이라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즐겨찾기의 위치를 정렬하고 백업, 복구를 지원합니다.


이제 마직막 단계가 남았습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마무리 되었으니 초기화를 실행하면 됩니다. 단말기의 "메뉴 - 설정 - 시스템 - 개인정보 보호" 에서 "기본값 데이터 재설정 -  휴대폰 재설정 -  모두 지우기"를 누르면 초기화가 시작됩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시리우스가 아닌 다른 단말기에서 캡쳐한 사진입니다. 아주 약간의 차이가 납니다. 그러나 초기화를 진행하는데 전현 문제가 없으니 차근차근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초기화가 시작되면 단말기가 절로 껐다 켜지며 휴대폰을 처음 구입했을때 설정 그대로 돌아갑니다. 과정은 1분 40초 정도 걸립니다. 초기화가 마무리 되면 우선 인터넷에 연결하시고 Google 계정부터 연동하시길 바랍니다. 연동이 끝나면 마켓에 접속하여 Astro file manager, SMS backup & restore, Bookmark Sort & Backup을 다시 설치 하셔서 백업했던 자료들을 복구 하면 되겠습니다.

자 이제 단말기를 구매했던 당시의 속도로 돌아왔죠?^^ 초기화 이후에는 문제가 되었던 걸로 의심되는 애플리케이션은 설치하시지 마시고 경로와 출처가 불분명한 애플리케이션의 설치를 자제해주세요^^

관련된 강좌



Buzz this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