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3rd 공략, 초보함장을 위한 알짜 팁!!!

분류없음 글쓴이: 컥군(Jae Young Choi) 2017.11.10 00:54

초보함장을 위한 붕괴3rd 공략법

소녀전선으로 유명한 중국 miHoYo 게임사의 최신 인기작인 붕괴3rd입니다. 그동안 한국 모바일 RPG의 자동 플레이에 싫증난 분들이라면 한 번 푹 빠져볼만한 시원한 액션게임입니다. 캐릭 성장형 게임이긴 하지만 여러명의 캐릭터를 동시에 키우지만 선택과 집중을 필요하고, 캐릭터간의 스킬 궁합과 성흔 세트를 맞추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 한국의 모바일 RPG와는 다른 매력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은 이제막 붕괴3rd를 접한 초보 함장을 위한 알짜 팁을 모아봤습니다.


붕괴3rd 공략 1. 극한회피와 시공단열(쿨타임)은 무엇인가?

붕괴3rd를 처음 시작할 때 접하는 낯선 기술용어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극한회피와 시공단열(시공단열은 쿨타임이라고도 합니다.)입니다. 튜토리얼과 초반 도전과제에서는 극환회피를 3번 이상 진행하라는 것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스토리가 진행될 수록 시공단열 동안 누적데미지를 3000을 입혀라고도 나오죠. 초보 함장에게는 다소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극한회피와 시공단열은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붕괴수가 공격하는 타이밍에 맞춰 회피 기술을 쓰는 것이 "극한회피"이고요. 극한회피로 인해서 화면 전체가 푸른 보라빛으로 변하고 시간이 느리게 가는 것을 "시공단열"입니다. 즉, 극한회피가 곧 시공단열로 이어지는 것이죠. 하나의 액션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발키리에 따라서는 극한회피는 있지만 시공단열이 없는 캐릭터도 존재합니다. 기본 캐릭터인 키아나(투예복 백련, 삐아나라고도 합니다.)와 메이(펄스 슈트 비홍, 삐메이라고도 합니다.)에게는 시공단열이 가동되지만, 이후에 나오는 메이(그림자의 춤), 키아나(발키리 레인저)에게는 극한회피 후 나오는 스킬에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에 도전과제에 시공단열이 있다면 시공단열을 위한 발키리 조합이 필요합니다.

중반기가면 '시공단열 중 2000 이상의 누적 데미지를 입힐 것'이라는 도전과제가 나오는데요. 시공단열 중에 분기, 교대기(QTE), 필살기를 적절히 사용하면 충분히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 참고: 삐아나, 삐메이의 별명은 처음 주어지는 발키리인 B급 키아나, B급 메이의 줄인말로 B아나, B메이로 불리기 시작하면서 부터입니다.


붕괴3rd 공략 2. 붕괴수에 따라서 회피 타이밍이 있다.

시공단열을 구현하든, 특수 스킬을 시전하든 우선 회피가 기본입니다. 초보 함장에게는 회피 타이밍 잡는 것이 쉽지않죠. 하지만 붕괴수마다 적절한 회피 타이밍이 있습니다. 낫을 들고다니는 경비 망자와 닌자 망자의 경우 공격시, 보라색 불빛이 번쩍입니다. 이 불빛이 나오는 순간이 바로 회피의 순간입니다.

붕괴3rd 회피 타이밍활을 쏘는 레인저 망자는 붉은색 선이 노란색이 될 때가 회피 타이밍이다.

활을 쏘는 레인저 망자의 경우 빨간 빛이 노란색으로 변하는 순간이 회피 타이밍입니다.

또는 붕괴수 마다 공격 시 특이한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소리가 날 때가 바로 회피 타이밍이죠. 이 때문에 아이쨩이 팁으로 소리를 키우는게 도움이 된다고 알려주죠.

붕괴3rd 회피 타이밍기사 급 붕괴수 또한 보라색 빛이 보이고 다리를 들 때가 회피 타이밍이다.

이능 속성 붕괴수인 전차 급 붕괴수/ 돌진 급 붕괴수 / 기사 급 붕괴수 등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라빛이 보일 때가 회피 타이밍이라고 보면 무난합니다. 이능 속성 붕괴수 들은 바닥에 붉은색으로 공격 범위가 나타나는데요. 이 공격 범위가 나타나는 타이밍을 회핑 타이밍으로 계산해도 도움이 됩니다.


붕괴3rd 공략 3. 체력이 부족할 때는 아이짱 전투학원을 통해 소재와 수정을 득템하자.

붕괴3rd에는 게임 횟수 제한 수단으로 "체력"을 제공합니다. 챕터 1의 보통 난이도는 한 번에 6의 체력, 어려움 난이도는 12의 체력이 소모됩니다. 챕터가 진행될 수록 필요로 하는 체력이 늘어납니다. 소모된 체력은 6분에 1씩 충전이 되고요.

체력이 모두 소모되었어도, 수정과 소재를 득템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아이쨩의 전투학원에서 말이죠. 메인 화면에서 우측하단에 있는 아이쨩 아이콘을 터치한 뒤 전투학원으로 들어가세요. 게임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속성 상성, 극한회피, 필살기, 무기 스킬, QTE 등을 연습할 수 있는 튜토리얼이 있습니다. 여기 튜토리얼은 체력이 필요로 하지 않지만 클리어하면 보상으로 수정과 소재를 득템할 수 있지요. 단시간에 업그레이드를 위한 소재와 수정을 얻고자 한다면 아이쨩의 전투학원을 이용하세요.



붕괴3rd 공략 4.업그레이드는 무기, 성흔, 소재 어떤 것이든 가능하다.

붕괴3rd는 캐릭터 레벨과 스킬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 외에 무기와 성흔이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다른 게임이라면 무기를 업그레이드하는데 꼭 무기를 소모해야 할텐데요. 붕괴3rd는 무기를 업그레이드하는데 성흔을 사용해도 되고, 소재를 써도 됩니다. 성흔을 업그레이드 하는데도 역시 무기와 소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고요.


붕괴3rd 공략 5. 수정은 언제 어디에 쓰는 것이 좋을까?

붕괴3rd의 재화는 골드와 수정이 있습니다. 둘 다 게임 미션 플레이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템 구매 및 레벨업하는데는 수정 의존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수정 충전은 과금으로 가능합니다.

그래서 붕괴3rd의 무과금은 얼마나 수정을 알뜰살뜰하게 사용하는가에 달렸습니다. 수정의 사용은 체력과 스킬 포인트를 보충하는데 소규모로만 사용하세요. 체력과 스킬 포인트 보충은 3회 더 많은 수정을 요구합니다.

붕괴3rd 보급 가챠보급 - 보급 - 표준에서 10회 보급 받는데 수정을 쓰자

붕괴3rd 보급 가챠A급 발키리가 보장되어있다.

그 외에 "보급"(가챠라고도 합니다.)에서 수정을 쓰게 되는데요. "보급 - 상점" 메뉴에서 수정을 소모하는 것은 별로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다. "보급 - 보급 - 표준" 메뉴에서 2800개의 수정을 한 방에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붕괴3rd의 재미라고 하면 다양하고 등급높은 발키리를 얻고 키우는데 재미가 있습니다. "보급 - 보급 - 표준"에서 10회를 보급 받았을 때 A급 발키리 1 캐릭의 개런티는 확보하고 가는 것이기 때문에 2800개의 수정을 쓰라고 권장하는 것이지요.


붕괴3rd 공략 6. 발키리에 궁합과 성흔 궁합을 참고하자.

붕괴3rd 발키리 능력치붕괴3rd 발키리의 특징과 능력치를 파악해보자.

발키리의 종류에 따라서 궁합이 맞는 무기, 성흔, 교대기 캐릭이 있습니다. 각 발키리의 능력치 메뉴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죠.

물론 발키리 마다 최적화된 무기와 성흔을 곧 바로 갖추기 힘듭니다. 게임 초반에는 가능한 높은 레벨의 성흔을 갖추는 수 밖에 없죠. 그런데 잘 보면 상/중/하 성흔이 세트로 구성될 때가 있습니다. 성흔은 2개의 세트만 갖추어도 세트 효과를 발휘합니다. 같은 레벨의 성흔이라도 세트로 맞추면 더 좋다는 점!


붕괴3rd 공략 7. 미감정 성흔을 활성화 시키는 방법

붕괴3rd 미감정 성흔미감정 성흔은 아래로 잡아당겨서 활성화 시킬 수 있다.

미션 클리어 혹은 보급을 통해서 성흔을 득템하는데요. 성흔칸에 보면 "미감정"이라고 나올 때가 있습니다. 미감정 성흔을 활성화 시키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무기 메뉴에서 미감정 성흔을 터치하세요. 그리고 아래로 천천히 드래그 하면 활성화 됩니다. 끝!!!


붕괴3rd 공략 8. 본부의 지휘센터 미션을 수행하자

함장 레벨 12가 넘으면 본부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본부 건물 중에서 눈여겨볼 건물이 있으니 지휘센터죠. 지휘센터에서는 캐릭터를 탐사 미션을 보내게 됩니다. 탐사 미션은 대부분 3시간 이상 소요되고요. 탐사를 보낸 발키리는 탐사가 끝날 때까지 다른 미션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탐사가 끝나면 보상으로 경험치와 각종 소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받는 경험치가 상당히 솔솔하여 레벨업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지휘본부의 미션은 꼭꼭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을 진행할 수록 사용하지 않는 발키리가 생기는데요. 기본 캐릭터인 삐아나, 삐메이가 대표적이죠. 지휘센터 미션은 이들을 파견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지휘센터의 미션은 3시간 이상 소요되지만, 부스트 아이템으로 가속시킬 수 있습니다. 경험치를 정말 빠르게 올리고 싶다면 부스트로 눈깜빡할 사이에 미션을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붕괴3rd 공략 9. 호감도를 빠르게 올리자

붕괴3rd 호감도호감도를 빠르게 올리기 위해서 발키리 터치 - 함장정보 - 뒤로를 빠르게 눌러보자

메인 화면에 서 있는 발키를 터치하면 호감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호감도라는 연속 터치를 한다고해서 빠르게 오르는 것이 아니라 발키리의 반응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하는데요. 이 시간을 줄이는 방법으로 "발키리 터치" - "함장 정보 누르기" - "뒤로 누르기"를 재빠르게 하면 조금이나마 호감도를 올리는데 기다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붕괴 3rd 공략 10. 게임 중간에 포기해도 체력이 차감되지 않는다

붕괴3rd 전투실패전투를 실패해도 체력이 소모되지 않는다.

스테이지를 메달 3개로 클리어 하려는 분들이 알아두어야할 팁입니다. 스테이지 클리어 하는데는 체력이 소모됩니다. 메달을 3개 획득 못하면 아까운 체력만 날아가죠. 이 때 메달 3개를 달성하지 못할 듯 하면 그냥 게임을 포기하세요. 포기하는데 체력은 소모되지 않습니다.


붕괴3rd 공략 11. 첫 화면 발키리 캐릭터를 변경하는 방법

첫 화면에 나오는 발키리는 B급 키아나(투예복 백련)가 디폴트입니다. 다른 발키리의 호감도 반응이 궁금하거나 호감도를 올리려면 어떻게 할까요? 발키리를 터치하면 화면에 호감도와 함께 "교대"라고 나옵니다. 눌러서 다른 발키리를 첫 화면에 등록시킬 수 있습니다.



붕괴3rd 공략 12. 서포터을 변경하는 방법

함장 정보화면의 서포터를 다른 발키리를 등록해볼까요? 함장 정보를 누르고 좌측하단에 "변경"을 누르세요. 서포터를 수동 선택으로 하면 내가 원하는 발키리를 서포터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붕괴3rd 초보 함장이 알아두면 유익한 알짜 팁을 정리해봤습니다. 모두 즐겜하세요!!!

신고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