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는 신이 인류에게 선물한 최고의 기호 음료가 아닐까요? 길을 걸으면 편의점 만큼 많이 보이는 것이 커피전문점입니다. 밤낮가릴 것 없이 우리는 커피를 입에 달고 살고있습니다. 출퇴근길에 손에 커피가 없는 도시풍경은 상상하기 어렵고, 식사 후에는 어김없이 본능적으로 커피를 찾게 되고요. 이미 커피는 우리 삶의 일부가 되어버린 것이죠.

이처럼 어디서든 수요가 있기 때문에 터만 좋으면 창업에 도전해볼만한 것이 카페창업입니다. 본인만의 커피점을 오픈할 수도 있지만 재료 공급의 안정화와 운영 및 교육 등 전문성을 빠른 시일안에 갖추려면 커피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커피 프랜차이드를 선택할 때도 역시 상품의 종류, 원두의 품질, 가격 경쟁력 등을 따져봐야 할텐데요. 오늘은 카페창업하기에 좋은 가성비 좋은 커피 브랜드 "더카페"를 소개하고 더카페를 창업하려는 분들을 위한 교육인 이랜드 커피아카데미를 소개합니다.


더카페는 2002년에 1호점을 시작으로 2018년 현재 335호점을 오픈, 운영중입니다. 카페창업에 있어서 아마도 가장 신경쓰이는 것이 원두구입일 겁니다. 더카페의 경쟁력 중 하나가 최저원과와 최고마진이고요. 사업을 처음하시는 분들이라면 역시 매장 운영 노하우가 절실히 필요할 겁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도 더카페는 이랜드가 운영하는 대형 외식업 브랜드를 통해서 축적된 운영 노하우와 메뉴 개발 및 설계를 지원하고요.

카페창업을 하려는데 커피만드는 방법은 알아야겠죠? 더카페로 카페창업을 하신다면 이랜드 커피아케데미를 통해서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은 물론, 실질적인 카페 운영 노하우까지 전수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카페창업이 아닌 취미로 커피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클래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랜드 커피아카데미 블로그를 통해서 관련 교육정보를 얻을 수 있고요. 핸드드립 커피를 내리는데 있어서 원두의 특징, 추출방식의 이해, 다양한 브루잉 도구를 통한 추출 등을 실습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자세한 교육과정의 내용과 스케줄 확인은 이랜드 커피아카데미 블로그(클릭)를 참고하세요.


이랜드 커피아카데미는가산디지털단지역 롯데아이티캐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저는 과정을 2시간 정도로 축약된 버전으로 교육을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교육장 복도에는 학구열을 팍팍 자극하는 커피와 아로마 향에 대한 정보와 커피 원두에 대한 시각화 자료들이 시선을 끌고 있었습니다.


교육장에서는 15명 정도 이론을 배울 수 있는 책상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저도 이날 원두와 각종 브루잉 도구의 이름과 사용법에 대한 강의를 접했습니다.


이제 실습실로 이동해볼까요? 실습실 중앙에는 오늘 제가 체험하게 될 핸드드립 커피 브루잉 도구들이 세팅되어 있었습니다. 


그 옆으로 자격증 교육용으로 마련된 커피머신과 그라인더가 마련되어 있고요.


반대편은 실제 매장처럼 꾸며놓은 실습장입니다. 각종 머신과 오븐까지 카페에서 사용하는 장비는 모두 갖추어져 있어서 매장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A to Z를 모두 체험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핸드드립 커피 클래스입니다. 각종 브루잉 도구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원두를 넣고 뜸들이는 방법부터 천천히 물을 부어서 핸드드립하는 과정입니다.


강의 후에 각자 실습할 수 있는 기회!! 핸드드립 커피는 만드는 사람의 스타일에 따라 맛이 조금씩 차이가 난다죠. 수강생들이 직접 만들어 보고 서로의 커피를 맛볼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되었습니다. 정말 신기한게 같은 원두와 도구를 사용했는데 맛과 향이 제각각 다르더라고요.


핸드드립 클래스에 이어서 더 다양한 커피를 배우고 체험해볼 수 있는 시간입니다. 재료와 도구들이 싸악~ 바꼈네요. 재료들이 아기자기 한 것이 벌써 기대가 됩니다.


이번에는 이랜드에서 유통하는 더카페콜드브루로 다양한 커피를 만들어 볼 겁니다.


콜드브루를 물에 타 마시는 것도 좋지만 때로는 이렇게 다양한 재료를 가지고 내 취향의 커피를 만들어 보는 것도 괜찮겠죠? 생크림과 말차크림을 올리고 그 위에 각종 파우더를 취향에 맞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벌써 새로운 커피 메뉴가 탄생하는 것이죠.


이번에는 퀴라소를 이용한 알록달록 맛있는 커피를 만들어 볼겁니다. 퀴라소 용액을 아래에 깔고, 얼음과 바리스타 밀크를 넣어줍니다. 그 위에 콜드브루를 넣고 아이스크림을 올려주고 그 위에 각종 장식을 해주면 나름 상큼한 분위기의 커피 메뉴 완성!!! 정말 매장에서 팔아도 될만큼 근사한 메뉴가 하나 나왔네요.


커피 클래스에 이서 이번에는 디저트도 만들어봅니다. 베이스에 커피와 시럽을 혼합한 마법의 재료를 뿌리고 그 위에 크림과 과자 각종 파우더를 넣도 만들면 커피풍미 가득한 나만의 디저트가 완성되는 것이죠.

저는 2시간으로 요약한 클래스만 경험했는데, 실제 클래스에서는 더 다양하고 밀착 코칭받을 수 있겠습니다.

더카페 커피 프랜차이드에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더카페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고요. 이랜드 커피아카데미의 바리스타 과장이 궁금하신 분든 이랜드 커피아카데미 카페를 확인해주세요.

더카페: http://www.thecaffe.co.kr/

이랜드 커피아카데미: https://blog.naver.com/eland_coffee_academy

"이랜드프렌즈 1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