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3D 노트북 엑스토느 A520의 성능은?

데스크탑 컴퓨터 비교해도 전혀 부족함이 없고 오히려 컴퓨터 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엑스노트 A520의 핵심은 바로 인텔 2세대  CPU 코어 i7 이 탑재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노트북에 15.6인치라는 비교적 넓은 디스플레이에 3D를 영상/게임을 구현하는 기능은 다른 노트북이나 컴퓨터에서는 찾을 수 없는 A520만의 차별적 매력입니다. 이 때문에 내가 가는 어디든지 사무실이 될 수도 있고 3D 영화관이 될 수 있겠죠?^^

오늘은 엑스노트 A520에 탑재된 인델 2세대 CPU의 주목할 만한 기능을 소개하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A520의 성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스노트 A520 스펙(사양)

날로먹는 지식UCC kuccblog.net

 XNOTE A520 스펙

 OS(운영체제)  정품 Windows® 7 Home Premium (64 bit)
 디스플레이  Full HD Class 3D 15.6" LED Backlit LCD(1920x1080) 
 CPU  2세대 인텔® 코어™ i7 쿼드 프로세서 2820QM
 메모리  DDR3 1333MHz (4 GB×2)
 그래픽카드  NVIDIA® GeForce™ GT 540M
 오디오&사운드  SRS WOW HD, SRS TruSurround TX, Stereo Speakers(1.5 W/ch)
 HDD(하드디스크)  750 GB
 ODD(광학드라이브)  Blu-ray(read only) Super Multi 기능포함
 크기와 무게  375×249×32~36 mm, 약 2.71 kg


CPU를 논하기 전에 우선 엑스노트 A520 에서의 "윈도우 체험 지수" 등급을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 체험 지수는 컴퓨터에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컴퓨터를 돌리는데 하드웨어 사양이 얼마나 적합한지 알아보는 도구 입니다. 1.0에서 7.9까지 점수를 보여줍니다. A520은 "5.9"라는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5.9라는 점수가 왜 비교적 높은 점수냐구요? "Winows 체험 지수"를 클릭하면 구성요소별 평가기준과 항목별 점수를 보여주는데 이 점수에서 최저 점수를 체험지수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점수의 평균값으로 봤을때 6.86라는 점수가 나오기 때문에 비교적 성능이 괜찮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녀시대가 Visual Dream으로 홍보에 나선 인텔2세대 코어 프로세서

인텔의 2세대 CPU는 소녀시대 출연한 Visual Dream이라는 뮤직비디오를 통해 대규모의 홍보에 나섰습니다. CPU 발표회날 소녀시대가 직접 발표회장을 방문해 Visual Dream을 불렀습니다. 저도 발표회장에 참석했는데요, 당시 발표회장 객석을 가득 채운 사람의 대부분이 소녀시대 팬이었으며 추운날씨에도 예매와 입장을 위해 장사진 이룬 긴 행열을 아직 기억합니다. 


인텔 1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2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차이점은?


인텔의 1세대 코어 프로세서가 출시될 당시 오피스형, 게임형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해도 속시원한 성능을 보여주는 차세대 고성능 CPU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2011년 부터 2세대 코어 프로세서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더 빨라지고 강력해진 성능을 PC에서 맛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텔의 1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2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차이는 뭘까요? 1세대와 마찬가지로 2세대도 코어 i3, i5, i7로 구성됩니다. 그러나 2세대는 뒤에 붙는 모델명에서 부터 차이가 납니다. 1세대가 300~800대의 모델명을 사용했다면 2세대는 2000~ 2600대의 모델명을 사용합니다. 

1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2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기능에서 뚜렷하게 차이가 나는 것이 바로 터보부스트 2.0으로의 업그레이드와 빌트인 비주얼 기술입니다. 


그럼 2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1세대와 비교해서 얼마나 빨려졌을까요? 인텔 2세대 CPU는 1세대에 없었던 AVX(Advanced Vector Extensions)라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프로세서에 CPU와 GPU가 링버스라는 것으로 완벽하게 통합된 상태가 되어 그래픽 카드 없이도  3D 게임이 가능하고 동영상 변환 작업을 하는데 빠른 속도로 처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터보 부스트 2.0 기술로 1세대에서 지원하던 터보 부스트 보다 더 발전되고 효율적으로 CPU 성능을 끌어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2세대 코어 i3는 듀얼코어지만 하이퍼 쓰레딩으로 2개의 논리적 코어가 추가되어 4개의 코어를 가진 성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터보부스트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i5의 경우 물리적으로 4개의 코어를 사용하며 터보부스트 2.0을 지원합니다.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중에서 가장 상위 모델인 i7은 4개의 물리적 코어에 하이퍼쓰레딩을 적용해서 총 8개의 코어를 가진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터보부스트2.0을 통해 기존 클럭보다 높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습니다. 

(* 하이퍼쓰레딩 : 쉽게 말해서 하나의 몸이 마치 두 개인 듯 한 ‘분신술’ 효과입니다. 실제로 하나의 프로세서 코어는 한 번에 하나의 일을 하지만 하이퍼스레딩 기술이 더해지면 한 번에 두 개의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이퍼스레딩 기술이 싱글 코어를 듀얼 코어로, 듀얼 코어를 쿼드 코어와 같은 효과를 만들어 줍니다.)


터보부스트2.0 은 어떤 기술인가?

1세대 코어 프로세서도 터보보스트 기능이 있었지만 2세대에서는 더욱 발전된 터보부스트2.0 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터보부스트는 어떻게 탄생했을까요? 듀얼코어, 쿼드코어처럼 멀티코어를 사용하지만 프로그램에 따라서 싱클코어만 사용할 경우가 있습니다. 싱글코어만 사용할 경우에는 코어 하나에만 처리량을 집중시키고 그렇치 않을 경우에는 멀티코어에 힘을 골고루 분산 시키는것이 터보 부스트 입니다. 

터보부스트를 사용하게 되면 사용하는 코어에 힘을 불어넣어주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클럭보다 높은 클럭을 제공합니다. 이런 측면에서는 오버클럭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오버클럭은 항시 CPU의 클럭을 높이기 때문에 CPU에 무리가 가고 불안정해질 수 있으며 발열이 심합니다. 그러나 터보부스트를 이용하면 필요한 순간만 안정적으로 클럭을 높이게 됩니다.


아래는 엑스노트 A520에서 제공하는 터보부스트2.0 모니터 입니다. 평상시에는 CPU에 전압을 낮추어 에너지 세이버 기능이 있습니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때는 기존 클럭이상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엑스노트 A520, Super Pi 테스트와 터보부스트2.0의 CPU 클럭 변화

Super Pi라는 프로그램은 CPU에 특정용량만큼 작업을 수행해서 그 처리속도로 성능을 판단하는 CPU 벤치마킹 프로그램입니다. Super Pi에 대한 설명은 이웃 블러거 씨디맨님이 잘 정리한 글이 있습니다. "super pi 슈퍼파이 Super PI / mod1.5 XS 다운로드"를 참고하세요^^

CPU가 아무런 처리도 하지 않고 있는 대기상태에는 0.776V의 전압과 8배수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Super Pi에서 1M의 데이터를 처리했을 때 터보부스트가 작동했으며 CPU에 1.226V의 전압이 흐르고 있습니다. 대기할 때 8배수로 작동하던 CPU가 33배수로 작동하고 있으며 기존 2.3GHz로 작동하던 클럭이 3.3에 가까운 클럭으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Super Pi 테스트가 끝나고 나서 다시 대기상태로 돌아갔을때의 클럭으로 돌아갔습니다. Super Pi 테스트 결과 값은 11.988초가 나왔습니다. 제가 작업실에서 사용하는 PC는 인텔 1세대 코어 i3 를 사용하는데 Super Pi 값이 19에 가까운 값이 나옵니다. Super Pi에서 1점 차이는 상당히 큰 성능차이 이므로 노트북용 2세대 코어 i7 2820QM에서 보여준 성능은 기존의 데스크탑을 충분히 압도할 성능이라 생각해도 되겠습니다. 


빌트인 비주얼로 동영상 인코딩 속도를 더 빠르게

아이폰, 안드로이드폰과 같은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스마트 패드 등 모바일 기기가 점차 늘어나면서 동영상을 인코딩하는 일이 예전보다 많아졌습니다. 고화질의 동영상으로 인코딩 할 수록 처리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인코딩 작업만 해도 여간 번거로운 작업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2세대 코어 프로세서에는 CPU에 그래픽 하드웨어 가속 기능이 추가된 퀵싱크 비디오(Quick Sync Video)로 동영상 인코딩 속도를 3배까지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엑스노트 A520 동영상 인코딩 테스트

엑스노트 A520에서 간단한 동영상 인코딩을 해보고 제가 사용하고 있는 인텔 1세대 코어 i3와 성능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코딩은 팟 인코더를 이용했으며 CPU의 모든 코어를 100%사용하기 위해서 h.264 방식으로 인코딩을 했습니다. 

인코딩을 하는동안 8개의 코어를 모두 사용하였으나 CPU 점유율이 100%가 되기보다는 80%에서 90%사이를 오고 갔습니다. 


인코딩 결과값은 36초가 나왔습니다. 


아래는 제가 작업실에서 사용하는 인텔 1세대 코어 i3 입니다. 똑같은 설정으로 인코딩을 했을 때 4개의 코어 모두를 사용했고 인코딩하는 동안 모든 코어가 99%를 유지하였습니다. 


인코딩 결과 1분 10초가 걸렸습니다. 

인코딩 하는 동안 엑스노트 A520에서는 CPU의 모든코어가 85%정도의 점유율로 안정적이면서도 빠른 속도로 작업을 처리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엑스노트 A520의 그래픽 카드 NVIDIA 지포스 GT 540M 성능 테스트

엑스노트 A520에 탑재된 그래픽 카드 지포스 GT 540M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서 3D Mark06으로 벤치마킹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테스트 당시 안티엘리어스는 None 상태입니다. 


엑스노트 A520 그래픽카드 지포스 GT 540M의 3D Mark06 점수는 8228이 나왔습니다. 노트북인 점을 감안했을 때 이 8000점 이상의 점수는 제법 높은 점수로 왠만한 게임은 문제없이 플레이할 수 있을 정도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물론 게임을 전문으로 하는 유저들에게는 10000이상의 점수를 선호할 수 있지만 게임전용 컴퓨터가 아닌 노트북인 점을 감아한 판단입니다.)


다중 멀티미디어 플레이 성능 테스트

LG 엑스노트 A520에서 다음 팟플레이어를 이용해서 동영상을 한꺼번에 12개를 플레이 시켜봤습니다. 또한 인터넷 창도 크롬 브라우저 탭으로 20개 정도 띄워놓았습니다. 블루레이급 영상과 HD방송을 인코딩 한 것으로 모두 대용량 동영상입니다. 12개의 영상이 모두 매끄럽게 플레이 되고있으며 CPU 점유율은 25%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2개의 동영상을 플레이하고 있는데도 25%의 CPU 점유율만 사용 한다는 것이 정말 재미있습니다

이 정도면 왠만한 인터넷 검색, 영화, 음악, 게임, 트위터 클라이언트, 포토샵과 같은 디자인 작업 등의 멀티테스킹 작업도 문안하게 처리 할 수 있겠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LG 엑스노트 A520의 강력한 성능의 핵심인 인텔 2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대한 특징과 벤치마킹 테스트를 해보았으며 그 외 그래픽카드 지포스 GT 540M의 성능까지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처럼 노트북이 대중화 된 것이 불과 10년도 되지 않았습니다. 10년만해도 노트북은 간단한 문서작업이나 동영상과 인터넷을 하는 정도 수준이었습니다. 데이터 처리량이 많은 그래픽 작업이나 게임을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데스크탑도 뛰어넘는 우수한 성능으로 3D게임 뿐만 아니라 3D영화 까지 감상가능한 시대가 왔습니다. 아직까지는 3D로 감상할 수 있는 영상 컨텐츠가 많지 않지만 조만간 3D가 컨텐츠가 쏟아져 나온다면 3D 노트북으로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은 또 다른 신게계를 열어줄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신고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