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효과로 임베디드 산업이 활력을 되찾다.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라는 용어가 많은분들에게 생소할 것 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생활 속에서 임베디드 시스템는 이미 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하나들어볼까요? DMB의 경우 외산 핸드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같은 삼성, LG 핸드폰이라도 해외에서 판매되는 단말기에서는 조금씩 차이를 보입니다. DMB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DMB 수신기 하드웨어 자체에 소프트웨어가 필요로 합니다. DMB 하드웨어를 동작시키 위한 시스템이 바로 임베디드 시스템이죠. 이렇게 임베디드 시스템은 일종의 컴퓨터 시스템으로 몇 가지의 기능만 구현하도록 설계된 것이죠. DMB 말고도, 스마트폰 자체도 임베디드 시스템입니다. 홈 너트워크, 디지털TV, 내비게이션, 디지털 카메라, 냉장고, MP3플레이어, USB 저장장치 마저도 임베디드 시스템입니다. 임베디드 시스템을 설명하는데 제법 많은 글을 썼네요^^


임베디드 시스템도 하나의 컴퓨터이기 때문에 CPU와 램, 운영체제 등이 필요합니다.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되는 운영체제가 바로 리눅스입니다. 흔히 임베디드 리눅스라고 부릅니다. CPU의 경우 ARM 프로세스를 사용합니다. 최근 구글에서 내놓은 스마트폰용 OS인 안드로이드도 리눅스를 기본적으로 사용합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 진영이 최근에 폭발적으로 스마트폰 시장에 파급된 것에 그치지 않고 산업용, 가정용 기계에도 그 범위를 넓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모토로라를 인수했을 당시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에 사용되는 디바이스 전반에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기 위한 목적도 있었다고 했죠.

안드로이드 기반의 디바이스의 확장과 함께 임베디드 진영 또한 새로운 시장에 대한 진출과 확장을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지난해 일산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 전자전(WIS 2011)에서 상당히 재미있는 기술을 목격했습니다. 안드로이드가 1초도 안되는 속도에 부팅이 되는 모습이었죠. 아래 동영상에서 안드로이드 OS가 0.7초 만에 부팅되는 영상을 한번 확인해보세요. 더 자세한 내용은 "안드로이드가 0.7초만에 부팅되는 에프에이리눅스 제로부트"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해당 기술을 선보인 기업은 바로 에프에이리눅스(FALINUX) 입니다. 그때부터 에프에이리눅스라는 기업에 조금씩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알고보니 에프에이리눅스는 임베디드 리눅스 분야에서 10여년에 걸쳐 다양한 분야에 개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노련한 기업이었습니다. ARM, MIPS, i386 등 32비트 프로세서의 응용기술을 바탕으로 직접 설계에서 생산이 가능하며, 산업 자동 제어 부문에서도 다양한 임베디드 리눅스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안드로이드를 1초안에 부팅시키는 제로부트(ZEROBOOT)

저를 깜짝 놀라게한 기술은 제로부트(ZEROBOOT)입니다. 제로부트는 에프에이리눅스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수년 간에 걸쳐 공동 개발한 최신 솔루션입니다. 임베디드 리눅스 시스템에서 부팅 즉시 응용 프로그램을 동작 시킬 수 있는 세계 최고속도의 부팅 솔루션이기도 하고요. 초고속 부팅 속도의 비결은 바로 [스냅샷 복구 시스템]입니다. 스냅샷 복구 시스템은 현재의 시스템 상태를 그대로 사진으로 뜬 것처럼 메모리에 저장해두었다가 부팅을 하고나서 저장된 상태를 그대로 복구 시켜주는 원리라고 합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으로 복원이 가능하구요. 운영프로그램의 로딩 시간을 대폭 줄여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의 에프에이리눅스를 만들어준 것은 바로 포럼과 공개세미나

에프에이리눅스가 지금까지 노하우를 축적하고 깜짝놀랄만한 솔루션을 만들기까지는 에프에이리눅스의 지식 나눔이 큰 기반을 이루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에프에이리눅스의 포럼 http://forum.falinux.com 입니다. 임베디드 개발에 관심이는 사람이면 누구나 포럼에 와서 글을 읽고 의견을 남기거나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에프에이리눅스는 직원들로 하여금 1주일에 1개 이상의 팁 혹은 강좌를 올리게끔 한다고 합니다. 강좌를 올리는 만큼 공부를 더 해야하고, 정리를 하면서 확실히 나의 지식으로 만들고 직원들끼리 지식을 공유하게 되는 것이죠.


강좌 & 팁을 살펴보면 임베디드 뿐만 아니라 정말 다양한 분류의 강좌가 카테고리로 잘 장리되어 있습니다.


에프에이리눅스는 1년에 1회 혹은 2회의 무료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세미나를 준비하는 과정서도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기 위해서 항상 공부하다보니 세미나 자체가 기술 축적이 되었습니다. 세미나의 무료강좌를 통해서 참석자와 의견을 나눌 수도 있으며 에프에이리눅스의 기술과 솔루션도 알릴 수 있는거죠.

올해도 어김없이 에프에이리눅스의 무료 세미나는 시작되었습니다. 임베디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현재의 개발자, 학생 상관없이 모두 와서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세미나에는 "ARM 프로세서에 대한 분석 및 응용"이라는 주제로 세미나가 진행됩니다.

세미나를 통해서 ARM 프로세서에 대해서,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해서 의견도 나누고 궁금증도 해결하는 기회를 마련해보면 어떨까요? 에프에이리눅스의 솔루션도 만나보고 말이죠.

에프에이리눅스 세미나 신청 페이지 바로가기

Posted by 컥군 컥군